티스토리 뷰

요산 배출에 효과적이어서 통풍에 좋다고 알려진 물푸레나무는 최근 메스컴을 통하여 가정에서 쉽게 마실수 있는 물푸레나무차 만들기 방법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물푸레나무껍질과 잎을 활용한 차로 얻을수 있는 물푸레나무 효능을 알아보고 오늘은 통풍에 좋은 물프레나무 차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 물푸레나무로 차 만들어 먹기 


1. 건조된 물푸레나무잎과 물푸레나무 줄기를 각각 15장과 5개 정도 구해 한번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2L의 물에 내용물을 넣고 약불로 20분 가량 우린후 물이 끓는다 싶으면 한컵 분량의 찬물을 넣어 다시 약불로 40분가량 더 우립니다. 

3. 이렇게 완성된 물푸레나무차는 식혀두었다가 냉장보관하고 하루 2잔 먹어줍니다. 


저온으로 오랜시간을 들여 끓일수록 약성이 높아진다고해요. 그리고 다 끓였어도 차에서 푸른색이 살짝 보이는 현상이 있고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생길수 있다고 하니 주의 하세요. 


▶ 유난히 단단하다는 물푸레나무 어떤 점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


1. 눈병을 낫게 하고 시력을 향상시켜주며 지혈에 용해요. - 눈이 빨갛게 충혈되거나 결막염 혹은 백내장, 녹내장 등의 여러 눈병에 물푸레나무껍질의 달임물이나 수액을 이용하여 눈에 점안하면 도움이 된다고해요. 자주 이용하면 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시력도 좋아진다고 하지요. 또한 상처가 났을때 물푸레나무달임물은 소독 및 지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통풍을 치료하고 장염과 설사에도 효과를 볼수 있어요. - 요산을 배출하여 통풍을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물푸레나무를 오래 달임하여 마시면서 그 물로 환부를 찜질하면 효과를 볼수있다고 해요. 또한물푸레나무껍질을 달여서 먹으면 장염이나 설사에도 좋다고 합니다. 

3. 여성질환에 특히 좋으며 몸에 부종이 있을때도 좋아요. - 여성 냉 대하증에 효과가 좋은데 물푸레나무의 속껍질로 만든 가루를  하루 3번 따뜻한 물에 함께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해요. 또한 신장건강이 약하여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을 가진 사람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