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지러움증 원인, 갑자기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이유 알고 대처하자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를 찾는 많은 이들이 고통스러워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어지럼증인데 어지럼증은 대게 흔하게 발생한다. 흔한 증상이라고 대충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종종 어지럼증이 중요한 신경학적인 질환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므로 어지럼증의 증상과 증상이후 등에 주의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흔한 증상인 어지럼증, 어지러움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

 


1. 이석증

주된 어지러움증 원인의 절반 이상은 귀에 의해 생긴다. 그 중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인 이석증은 칼슘성분인 뼈조각이 어떤 원인에 의해 떨어져 나와 귓솟 세반고리관으로 흘러들어가게 되어 머리를 움직일때마다 뼈조각이 귀 벽에 부딪혀 놀라는 듯한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이유가 되는 질환으로 귀에 의한 어지럼증은 다른 질병에 의한 어지럼증과는 증상이 좀 다르다.

누웠다 일어날때나 고개를 돌릴 때와 같이 특정적인 자세를 취할 때에 갑작스런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구토를 유발하며, 머리가 빙빙 도는 듯하고 어떤때에는 아찔한 기분과 함께 몸의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는 듯한 증상을 동반한다.

    


2. 뇌질환

 어지러움증 원인 중 뇌질환에 의한 것은 자세나 행동과는 관계가 없이 어지러운 느낌이 오랫동안 지속되며 다리 힘이 빠지는 것과같은 증상들이 동반된다. 뇌질환 자체는 어지럼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소뇌와 뇌간의 뇌부위에 해당하는 질환이 발생하면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이유가 되며 보행장애 또는 언어장애가 동반된다. 뇌졸중은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상이 생기고, 뇌종양은 어지럼증상이 서서히 나타났다가 증세가 심해지는 차이가 있다.

 



3.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증 원인 중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것은 몸속 전신 혈압이 낮아지며 뇌와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 어지럼증과 시력장애, 구역질, 실신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인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이유가 되는 기립성 저혈압 의 증상으로는 아침에 자고 일어날 때, 오래 서있을 때,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다가 갑자기 어지러우며 속이 메스껍고 온 몸에 힘이 빠지면서 눈앞이 캄캄해지다 쓰러지는 경우가 있다.

이와같이 수많은 질환의 증상 중 하나인 어지럼증을 단순히 넘겨서는 안되며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을 하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예방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다.

댓글